2017년 3월 23일 목요일

[Web/Server] Ubuntu(우분투)에서 Nginx(엔진엑스) 설치하기

Ubuntu(우분투)에서 Nginx(엔진엑스) 설치하기


이번 포스팅에서는 Apache의 대항마라고 불리는 차세대 웹서버인 Nginx의 설치방법을 정리해보겠습니다.
Nginx는 Apache에 비해서 가볍고 설정이 간편하면서, 성능이 좋고 속도가 빠른 장점이 있다고 합니다.

설치 방법은 nginx의 wiki를 참고하였습니다.
https://www.nginx.com/resources/wiki/start/topics/tutorials/install/#official-debian-ubuntu-packages

저는 Ubuntu 16.04 LTS에서 설치하려고 합니다.

nginx를 설치하는 방법은 3가지 정도가 있는 것 같습니다.
- 첫번째, PPA를 이용해서 설치하는 방법
- 두번째, apt repository를 추가해서 설치하는 방법
- 세번째, 소스코드를 컴파일해서 설치하는 방법

저는 두번째 : apt repository를 추가해서 설치하는 방법을 해보려고 합니다.
PPA의 경우 비공식 소프트웨어인데 nginx가 아닌 자원자들이 개발하는 버전이라고 합니다. 저는 공식적인 버전을 사용하기 위해서 PPA는 사용하지 않으려고 합니다.
소스코드를 컴파일 하는 방법은 nginx의 설정을 좀 더 커스텀해서 사용할 수 있다고 하는데, 저는 nginx의 입문자라서 그냥 기본 설정으로 충분할 것 같아서 소스코드를 컴파일 하지는 않을 것입니다.

본격 설치 방법

(1) apt-get repository 추가
apt repository에 nginx 패키지의 출처를 추가합니다. 추가할 위치는 아래와 같습니다.
/etc/apt/sources.list

sources.list 파일을 사용하시는 에디터로 열어서 맨 밑에 아래의 두줄을 추가합니다.
deb http://nginx.org/packages/ubuntu/ xenial nginx
deb-src http://nginx.org/packages/ubuntu/ xenial nginx
참고로 위의 두줄은 ubuntu 16.04 버전을 위한 것입니다.
ubuntu 14.04는 아래 두줄이 맞습니다.
deb http://nginx.org/packages/ubuntu/ trusty nginx
deb-src http://nginx.org/packages/ubuntu/ trusty nginx
버전이 다르면 단지 버전에 따른 코드네임만 변경하면 됩니다.

(2) apt-get으로 nginx 설치
apt repository를 수정했으니 적용시키기 위해서 update를 해줍니다.
sudo apt-get update

그런데!!! update를 수행하고 나면 nginx와 관련해서 아래와 같은 주의가 나타났을 겁니다.
W: GPG error: http://nginx.org/packages/ubuntu xenial InRelease:
The following signatures couldn't be verified because the public key is not available: NO_PUBKEY {key}
이 주의문구는 nginx의 repository에 있는 nginx 패키지가 검증되지 않아서 나타나는 것입니다.
nginx 공식 wiki에서는 위의 문제가 발생하면 아래처럼 key를 등록하라고 합니다. {key}자리에는 주의 문구에 {key} 자리에 있는 키를 넣어주면 됩니다.
key를 등록하고 다시 update까지 해줍니다.
sudo apt-key adv --keyserver keyserver.ubuntu.com --recv-keys {key}
sudo apt-get update
이번 update에서는 주의문구가 나타나지 않을 것입니다.

update가 완료되면 설치를 합니다.
sudo apt-get install nginx

설치 끝 입니다!


이번 포스팅에서는 설치만 정리하고 다음 포스팅에서 설정파일에 대한 정리와 함께 node.js와의 연동에 대해 정리해보도록 하고 링크 걸겠습니다.



댓글 없음:

댓글 쓰기